패스트파이브의 첫번째 신규사업 : 오피스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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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파이브 오피스솔루션 고객 ‘현대자동차 에어랩’전경

오늘 패스트파이브가 오피스솔루션이라는 신규 사업을 발표했습니다.
오피스솔루션 보도자료 : https://corp.fastfive.co.kr/archives/605
오피스솔루션 홈페이지 : https://www.fastfive.co.kr/guide_officesolution

패스트파이브는 지난 6년간 공유오피스라는 하나의 상품을 만들고 이를 많은 고객분들에게 멤버십이라는 구조로 판매해왔습니다. 주로 1인 기업부터 임직원 규모로 볼 때 100인 남짓한 규모의 다양한 기업들이 패스트파이브의 공유오피스 멤버십을 구매해주셨습니다. 6년 정도를 하다보니 현재 입주해있는 멤버 분들만 17,000여명에 달하고, 서울 전역에 27개 지점을 운영하는 한국 최대의 공유오피스 운영업체가 되었습니다.

사실 공유오피스라는 단일 상품을 제공하면서 저희들에게 문의를 주시는 고객 분들의 목소리는 생각보다 다양했습니다. 주로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점유율이 떨어지는 라운지나 회의실 등의 공용공간을 공유하면서 발생하는 레이아웃 구성을 통한 가성비가 공유오피스 상품의 큰 강점이었는데요, 공유오피스 자체가 꽤나 대중화되면서 저희를 찾아주시는 고객 분들의 규모도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우리 공간도 패스트파이브처럼 만들고 싶은데 해줄 수 있나요?
‘사옥이 있는데 이번에 리모델링을 할까 해서 패스트파이브처럼 공간을 꾸며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패스트파이브를 쓰다가 회사가 너무 커져서 어쩔 수 없이 일반 임대사무실을 얻게 되었는데, 사무공간 운영과 관련한 일들이 너무 많네요. 이거 패스트파이브에서 그냥 다 해주실 수는 없나요?’

‘우리 공간도 패스트파이브처럼 만들고 싶은데 해줄 수 있나요?
‘사옥이 있는데 이번에 리모델링을 할까 해서 패스트파이브처럼 공간을 꾸며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패스트파이브를 쓰다가 회사가 너무 커져서 어쩔 수 없이 일반 임대사무실을 얻게 되었는데, 사무공간 운영과 관련한 일들이 너무 많네요. 이거 패스트파이브에서 그냥 다 해주실 수는 없나요?’

아마 사무실을 처음 얻으시거나 사무실 이사를 해본 사장님들의 경우에는 이런 문의가 의미하는 바를 바로 알아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무실 한번 옮기는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일단 사무실 옮기려면 소개를 받던지 해서 중개법인을 찾아야 됩니다. 오피스 건물의 경우에는 주거용 아파트처럼 브랜드화 된 상품들이 없기 때문에, 인터넷 상의 제한된 정보만 가지고는 그 상품의 퀄리티를 가격 조건만 가지고는 쉽게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중개사나 중개법인을 소개받고, 원하는 정보들을 얘기하면 이들이 매물의 리스트를 보내줍니다.

매물의 리스트를 보고 조건과 네이버 지도 등을 통해 확인한 후에, 숏리스트를 추려서 실제 방문을 해봐야 됩니다. 아마 아무리 작은 공간이라도 실제 방문은 10여곳이 넘는 곳을 일일히 차 타고 돌아다니면서 가봐야 됩니다. 일하기도 바쁜데 수십, 수백명이 일할 공간이다보니 사장님이 직접 안갈 수도 없는 노릇이죠. 

그렇게 수차례 방문, 그리고 조건 조율을 통해 공간 계약을 하고 나면, 그냥 텅 빈 공간이 남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하는데요. 인테리어 업체들도 또 소개를 받아야 합니다. 워낙 큰 돈이 드는 일이고, 또 한번 하고 나면 바꾸기도 어렵다보니 인테리어 업체들과 미팅하고, 또 미팅하고, 그들이 보내주는 시안과 견적을 세심하게 검토해야 됩니다. 근데 사실 파일 상의 디자인과 실제 공간 디자인은 차이나기 일쑤고, 견적서도 모르는 항목들이 대부분이라 이게 맞는지 틀리는지도 파악하기 어렵죠. 

이렇게 하고 나서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고 나면, 총무팀이 바빠집니다. 해야하는 일들만 대략 리스트화해봐도,

  • 인터넷
  • 정수기
  • 복합기
  • 보안
  • 청소
  • 커피
  • 복사용지, 휴지 등 소모품
  • 책상, 의자, 테이블 구매

등에 달합니다.
근데 또 문제는 이런 일들이 2-3년에 한번 정도씩 일어나다보니까, 회사에 이것만 전문으로 하는 인력을 두기도 애매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패스트파이브가 만든 새로운 서비스가 ‘오피스솔루션’입니다. 오피스솔루션은 매물 탐색부터 인테리어 디자인, 공사, 그리고 이후 오피스 운영 및 관리까지를 패스트파이브에 모두 맡기실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중개법인이나 인테리어 업체를 쓰면서 조마조마하시기 보다는, 서울 전역에 이미 27개 공유오피스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그래서 저희들의 크레딧과 퀄리티는 27개 지점 어느 곳을 방문하셔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 검증된 전문가 집단이 내부 역량을 패키징해서 외부 고객들을 위해 서비스로 만들었습니다.

오피스솔루션은 사무실 이사를 고민하시는 고객 분들부터, 이미 사옥이 있어서 매물 탐색은 skip 하고 이후 과정을 맡기고 싶은 고객 분들까지 사무공간의 획득/이전/운영 등에 걸친 전 범위의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합니다. 

다만, 오피스솔루션의 경우에는 임직원수 기준 100인이 넘어가는 중대형 기업고객 분들께 우선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사실 100인이 넘지 않는다면 오피스솔루션을 통한 독립 사무공간을 얻기 보다는, 서울 전역의 27개 지점 패스트파이브 멤버십을 구매하셔서 공유오피스 상품을 이용하시는 것을 훨씬 추천해드립니다. 무 자르듯이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임직원수 100인 미만의 기업들의 경우 한번에 큰 고정비를 들이기 보다는 변동비로 지출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점 + 인원 변동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라 계약의 유연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 이면도로 뒤의 중소형 빌딩에 비해 패스트파이브 공간이 훨씬 압도적인 퀄리티와 가성비가 제공된다는 점 – 등의 공유오피스의 장점이 훨씬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자연스럽게 패스트파이브의 공유오피스 상품을 이용하시다가,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안정화되면 오피스솔루션을 통해 자연스러운 경험의 연결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커진 아마존의 AWS 사업은 사실 처음엔 내부의 치솟는 트래픽 관리를 위해 증설해놓은 서버를 외부 고객들에게 독립된 서비스로 제공하기로 하면서 시작된 일종의 ‘내부 자원/역량의 외부 서비스화’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또한 서울 전역에 27개 공유오피스 지점을 직접 찾고, 만들고, 운영하면서 쌓인 모든 역량들을 이제는 외부 서비스화하여 공유오피스에 직접 들어오기는 좀 큰 임직원수 100인 이상의 기업들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로 만든 것이 오피스솔루션입니다. 패스트파이브의 새로운 움직임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사무실은 패스트파이브! 항상 기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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