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 트렌드 및 4년간 주요 성장 지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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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년만에 국내 최다 멤버 수 1만 3천여 명 확보… 네이버, 카카오, 쿠팡 전체 임직원 합계보다 많아

– 개인, 스타트업보다 일반 중소기업 및 대기업 입주 사례 크게 증가

– 공동직장어린이집, 촬영용 스튜디오, 출근버스 등 소프트웨어 측면 강화가 급성장 요소

– 초기 지점 대비 초대형 지점들 중점적으로 오픈…서울 오피스 부동산 판도에도 영향

국내 대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대표 김대일)가 2019년 패스트파이브 멤버 1,108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4년간 주요 성장 지표 및 공유오피스 관련 흥미로운 수치를 공개했다.

패스트파이브는2015년 4월 서울 주요 도심지구(CBD)에 기존 소호사무실과 차별화 된 트렌디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구비한 공유오피스를 처음 선보였다. 이후 꾸준히 스타트업, 중소기업 및 대기업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멤버들을 고객으로 보유하며 현재 총 21개 지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자사는2018년에 전체 매출의 5% 미만을 차지했던 엔터프라이즈 (50인 이상) 고객층이 2019년에는 전체 매출의 약 25%, 신규 매출의 50%으로 대폭 증가하며 4년만에 안정적인 급성장을 이룬 주요 원인이라 분석했다.

패스트파이브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두고, 넘어서 ‘고객들이 자신의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이라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네트워킹 이벤트 및 대기업에서만 누릴 수 있는 복지 제공 등 소프트웨어적 측면의 서비스 강화에 힘써왔다.

먼저, 1만 3천여 명의 멤버들을 위해 2019년 한 해 동안 약 1,300건의 커뮤니티 이벤트를 개최했다. 패스트파이브 입주 멤버들이 가장 선호하는 이벤트는 ‘직무 관련 세미나’와 ‘동종 업계 네트워킹 행사’로 조사됐으며, 1년동안 커뮤니티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은 모두 5만 명으로 2017년 참여자와 비교하여 약 100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패스트파이브 멤버에게만 제공되는 제휴 서비스는 2017년 15개에서 2019년 165개로 약11배 증가했다. 공유오피스 최초이자 유일한 공동 직장어린이집 설립, 지점 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진∙영상 촬영 스튜디오 시설 및 인프라 제공, 출근버스 도입 등이 대표적인 차별화 서비스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층이 다양하고 크게 증가하여, 2019년에는 평균 약 8개 층, 약 1,300평 면적에 달하는 초대형 지점을 연달아 오픈했다. 패스트파이브는 2020년 1분기 안으로 2개 지점을 추가 오픈 하며 총 23개 지점, 2만1천여 평에 달하는 면적을 서비스 할 예정이다.

패스트파이브 김대일 대표는 “4년 전 시장에서 공유오피스란 용어조차 생소했지만, 지금은 큰 빌딩에선 공유오피스를 입점시키기 위해 경쟁하는 상황이다”며 “그만큼 비즈니스 고객들이 공유오피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대폭 증가했다는 결과”라고 오피스 부동산 시장 변화에 대해서 설명했다.

또한 “공간에 서비스와 콘텐츠를 부여하는 회사가 부동산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여러 공유오피스 브랜드가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2020년에도 혁신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성장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패스트파이브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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